법무법인 대세 이혼전문변호사 방효정입니다. 대한변협 등록 이혼전문변호사 / 인천가정법원 전문가후견인 대표 / 대한변협 선정 우수변호사(수상) 당신의 든든한 법률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초 작성일(Created): 마지막 수정일(Last Updated):
로또당첨금은 특유재산으로 재산분할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 사건에서 남편이 로또에 당첨되었고, 부인이 청구한 재산분할 액수는 15억 원인데, 실제 인정된 금액은 1억이 약간 넘는 수준입니다. (이미 부인 명의로 5억 원의 재산이 있었기 때문에 추가 지급을 명한 것입니다)
피고는 로또당첨금은 피고의 특유재산이고, 원고는 로또당첨 전까지도 재산형성에 기여한 것이 없으므로 원고가 로또당첨금으로 지급받은 5억 원(미래에셋생명 연금보험)을 재산분할로 피고에게 반환하여야 한다(당첨금으로 부부 각자 5억 원의 연금보험에 가입하였습니다)
법원의 판단 – 특유재산은 맞는데, 재산분할할 때는 포함
법원의 판단을 보면 재산분할이 소송이 아니라 심판(법원의 개입 정도가 큽니다)인 점을 잘 보여줍니다. 로또당첨금이 특유재산이기는 하나, 계산의 편의 등을 위해 당첨금까지 모두 분할대상재산에 포함시키고, 그 비율을 조정하는 방식을 취하였습니다.
로또당첨금은 각자의 행운에 의한 것 – 협력이 아니다
이 사건에서 보건대 로또당첨금은 피고가 자신의 행운에 의하여 취득하였을 뿐 부부가 공동으로 협력하여 이룩한 재산이라고 볼 수 없으므로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피고의 특유재산이라고 봄이 상당하다.
재산분할은 부부가 협력하여 형성한 재산에 대한 것인데, 행운에 어떻게 협력이 있느냐는 것이지요.
원고가 재산감소를 위해 노력한 것도 없어
원고는 피고가 로또당첨금을 수령한 때로부터 불과 6개월이 채 경과하지 아니한 때 집을 나가 그로부터 피고와 별거한 사실은 앞서 인정한 것과 같은 이상 원고가 로또당첨금 내지 이를 기초로 형성한 재산에 대하여 그 유지에 협력하여 감소를 방지하였거나 증식에 협력하였다고 볼 수도 없으므로, 로또당첨금 내지 이를 기초로 형성된 재산을 부부공동재산에 산입하여 원고에게 나누는 것이 결코 형평에 부합한다고 볼 수 없으니, 원고의 위 주장은 이유 없다.
특유재산이라고 하더라도 유지, 감소에 노력한 바가 있다면 이혼시재산분할 재산이 될텐데, 당첨되고 6개월만에 집에서 나갔으니 별다른 노력도 한 바가 없다는 것이지요.
다만 방법상 재산분할 대상으로 취급
다만 원고는 현재 로또당첨금으로 미래에셋생명에 가입한 연금보험 5억 원 상당을 보유하고 있는데, 설령 피고에게 원고를 상대로 부당이득 등을 원인으로 위 돈에 대한 반환을 구할 권리가 있다 하더라도, 재산분할청구채권은 협의 또는 법원의 심판에 의하여 구체적인 내용이 형성되기까지는 그 범위 및 내용이 불명확‧불확정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권리가 발생하였다고 할 수 없어, 이 판결에 따른 원고의 재산분할 청구권에서 피고의 금전채권을 상계하거나 공제할 수 없는 점,
원고에게 5억 원의 연금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것이 피고의 특유재산이기는 하나, 재산분할청구권의 특성상 법원의 판단이 있기 전 권리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 상계를 할 수 없으니, 차라리 편리하게 이혼시재산분할 대상으로 취급하겠다는 것입니다.
피고는 이 사건 소로써 원고와의 금전적 분쟁이 일거에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고, 추가 분쟁을 방지하기 위하여는 원고가 보유한 연금보험 상당을 이 사건 분할대상재산에 포함시켜 정산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인 점,
이렇게 해야 이혼시재산분할에서 분쟁이 일거에 해결된다는 것이구요
나아가 원고가 보유한 로또당첨금을 분할대상재산으로 인정한다면 피고가 보유한 로또당첨금 내지 이를 기초로 형성한 재산도 분할대상재산에 전부 포함시킨 다음 원‧피고 명의의 현 재산에서 로또당첨금이 차지하는 비율을 전체적으로 살피는 것이 분할결과의 공평에 부합하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재산분할의 방법적 측면에서 이 사건 분할대상재산에 피고의 로또당첨금 내지 이를 기초로 형성한 재산을 모두 포함시키는 것이 이 사건의 해결을 위하여 필요하다
이미 로또당첨금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으니, 로또당첨금으로 취득한 재산들도 이혼시재산분할 대상으로 모두 인정하겠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혼시재산분할에 있어서 비율로 조절하여 형평성을 도모한다는 것이겠지요.
재산분할 비율 및 방법
재산분할의 비율 : 원고 20%, 피고 80% 피고가 원고에게 1억 1,600만 원을 지급하고 각자 명의의 재산은 각자에게 귀속시키는 방법
인천이혼변호사 사견
로또 당첨된 사람들이 보통 불행하다는데, 이 사건에서도 로또만 아니었으면 그냥 살았을만한 부부가 이혼하게 되버린 것 같습니다.